Graphite on Pink | Gravity Effect Issue 5 <TECHNOLOGY>
16474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6474,ajax_updown,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16.9,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bottom,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5.5.5,vc_responsive

Gravity Effect Issue 5 <TECHNOLOGY>

Category
Gravity Effect

 

Contents

THEORY
미디어 생태학, 그리고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번역

EARLY STAGE
E.A.T. :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1960s
LACMA : Art and Technology – 1967-1971 / 2013-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트랜스미디알레 Trans Mediale 2019 : 디지털시대의 감각의 확장을 경험하며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Ars Electronica : 예술, 기술, 그리고 사회를 위한 축제가 된다는 것

해외 기관 소개 / 해외 전시 리뷰
MAAT(Museum of Art, Architecture and Technology) / ZKM(Zentrum für Kunst und Medien)
MoMA 《새로운 질서: 21세기의 예술과 기술(New Order: Art and Technolo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RESIDENCY & PRIZE
Google Cultural Institute-Artists in Residency 외

전시 비평
MMCA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우리는 무엇으로 사는가?》 –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도록 하는 비디오 장치의 정치적 기술

NEW STREAM 2019
인공지능 로봇 아티스트 Ai-Da 의 탄생과 첫 개인전 《Unsecured Futures》

ARTIST INTERVIEW
디지털 공간에 미적 감수성을 건축하는 아티스트, 강이연

CRITIC’S ARTIST
권하윤 – 비어 있지만, 비어 있지 않은
김대환과 휴먼스케일
포렌식 아키텍처 Forensic Artchitecture – 탈진실 시대에서 건축 미디어의 활용
정체성 그리고 기술, 자크 블라스(Zach Blas)

YOUNG ARTIST
김재현

GE ART CRITIC
제25회 국제전자예술심포지엄 ISEA 2019 참가 리뷰(2019. 6. 22 – 6. 28)

기술+예술+스타트업
현대자동차 ZER01NE DAY 2019-Borderless in Everything

GOP PICK 전시 리뷰
서울시립 북서울관 《뉴스, 리플리에게 NEWS,DEAR MR.RIPLEY》
서울시립 북서울관 《WEB-RETRO》
송은아트스페이스 《BRUSSELS IN SONGEUN : IMAGINING CITIES BEYOND TECHNOLOGY 2.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불온한 데이터 VERTIGINOUS DATA》
코리아나미술관 Space*c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제3회 GRAVITY EFFECT 미술비평공모 수상작
1위 조재연, 사뭇 지속하는 다툼 – 《이스트빌리지 뉴욕: 취약하고 극단적인》
2위 콘노 유키, 우리는 여전히 떨어져 있기에 허망하게 느껴진다: 송민정 〈Caroline, Drift train〉의 재난적 상황과 파탄된 리얼타임
3위 조현아, 붉은 벽돌과 붉은 근현대사: 《Unclosed bricks: 기억의 틈》과 김영은의 〈붉은 소음의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