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ite on Pink | 정지현 프로젝트 8
17795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7795,ajax_updown,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16.9,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bottom,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5.5.5,vc_responsive

정지현 프로젝트 8

Category
Art Book

정지현 프로젝트 8

 

책 소개

건물이 사라지거나 탄생하는 현장에서 그 순간을 함께하며 건축물에 내재화된 물성을 이미지로 담아내는 사진 작가 정지현의 주요 프로젝트들을 담은 아티스트북이다. 철거 중인 아파트 건물 현장에서 비롯된 초기 작업부터 신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신축 현장, 종로 3가 삼일빌딩 리모델링 과정, 3년간의 송은문화재단 신사옥 건설 현장 작업 등 작가의 주요 프로젝트들에 관한 이미지와 글들을 담았다.

‘정지현 프로젝트 8’은 정지현이 그간 추적하며 포착해 온 건축적 현장과 그 현상을 작품 이미지와 현장 이미지들을 통해 전한다. 책의 텍스트는 작가 외에 8명의 필자, 김경란, 김선영, 백지연, 서지은, 앤디 세인트루이스, 이채원, 정효섭, 채연 큐레이터 및 평론가가 참여하였다.

예술 현장의 기획자와 이론가 8명의 이야기는 작품 뒤편에 놓인 현장의 생생함과, 이미지 너머의 현장적 생동감을 다채롭게 불러낸다. 포토페스트 비엔날레 참여 과정에 관한 이야기, 커미션 작업, 현장에 대한 큐레이터와 작가와의 대담 등 다양한 글들과 이미지들을 통해 정지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정지현의 사진, 덧없이 사라진 것에 대한 애도
김선영 (한미사진미술관 학예연구사)

정지현 인터뷰 – 휴스턴 포토페스트 비엔날레, 포트폴리오 리뷰
백지연 (독립 큐레이터)

현재를 그리는 법
이채원 ((주)로렌스 제프리스 과장)

나이테를 새기는 방법
정효섭 (독립 큐레이터)

물질과 구조의 대면, 삶의 마디 기록하기
채연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정지현: 이미지, 대상, 공간
앤디 세인트루이스 (미술평론가)

Jihyun Jung: Image, Object, Space
Andy St. Louis (Art Critic)

정지현의 Construct – Reconstruct – Deconstruct
서지은 (코리아나미술관 책임 큐레이터)

대담 –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신사옥 도큐멘테이션 커미션
김경란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정지현

1983년 서울 출생으로 중앙대학교 사진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취득 후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건축물의 생성과 소멸, 개발로 인하여 변화하는 도시 공간에 관심을 갖고 있다. 사람들의 접근이 차단된 신도시 건설 현장이나 재개발 구역의 철거 현장에 들어가서 변화하는 도시의 공간을 탐험하며 마주하는 상황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흔적을 남기고, 그 흔적이 변화되는 과정들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1983년생인 그는 소위 ‘아파트 키드’로 분류되는 세대이다. 2000년대 중반 자신이 유년 시절을 보낸 잠실 주공 아파트가 재건축으로 철거된 것을 계기로 재건축, 재개발 현장을 기록하며 도시 공간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였다. 2000년대 후반부터 신도시 건설 현장 등지에서 공간이 변화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기록해왔다. 대표 연작으로 <Construction Site>(2012), <Demolition Site>(2013), <Reconstruction Site> (2015), <Construct>(2017), <Reconstruct>(2020), <Deconstruct>(2022) 등이 있다.

 

편집 전민지

언급되지 못한 시공간의 서사를 새로운 매체로 풀어내는 데 관심을 두고 동시대미술 연구와 예술 전반에서의 비평 및 번역을 병행한다. 그간 국내외에서 여러 전시를 기획 및 공동기획하였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예술경영지원센터 등에서 근무하였다. ArtAsiaPacific, Art&Market, 그래비티 이펙트, 건축평단 비평대회에서 수상하였고, 이후 다양한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현재 옥스퍼드대학교에서 한국 현대미술의 사회참여적 실천과 관련된 박사논문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