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ite on Pink | Gravity Effect Issue 8 <METAVERSE>
18118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8118,ajax_updown,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16.9,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bottom,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5.5.5,vc_responsive

Gravity Effect Issue 8 <METAVERSE>

Category
Gravity Effect

Contents

INTRO
· 발행인의 글
다차원 인간과 메타버스 – 구나윤

 

SCREEN
· Article
여기, 스크린 – 최소리

· Thematic Critic
투명성에 대한 미주: 이 카이저파노라마를 임대함 – 김맑음

· Thematic Critic
어떻게 보면, 어떻게 볼 수 없는: 본다는 것의 뒷면에서
김익현 <빛 속으로>(2022), 송민정 <커스텀>(2022) – 콘노 유키

· Thematic Critic
영상 작품이여, 간결해지기를 바란다. 우리가 범람하는 스크린과 무빙이미지 속에서 질식하지 않도록…. – 조현아

 

MEDIUM
· Article
재료의 확장–무엇이든 예술이 된다는 것 – 강민아

· Interview
반투명한 세계에서 물장구치듯
정아사란 작가 인터뷰 – 전민지

· Art Critic
물성의 예술: 타라 도너번의 작품에서 일상 오브제가 쏟아내는 변혁의 힘 – 정유진

· Thematic Critic
나는 새긴다, 고로 존재한다
메타버스 시대의 글쓰기 – 홍예지

· Exhibiton Critic
깊은 시선과 인상주의: 전반 작업과 후반 작업의 사이클 속에서
이은희 <피로의 한계> (두산갤러리 서울, 2023) – 콘노 유키

· Art Critic
같으면서 다르기도 한 모든 것들 – 김주옥

· Art Critic
디무트 슈트레베(Diemut Strebe)의 대화편 – 정수진

· Thematic Critic
자율-감각-쾌락-반응-예술? 예술 영역으로서의 ASMR – 전민지

 

NETWORK
· Thematic Critic
Used-verse: 새롭다고 하기에는 너무나 익숙한 – 정봉주

· Thematic Critic
믹스버스, 불가능 속에서 가능을 탐색하기 – 김지연

· Article
아담과 이브: 버추얼 휴먼, 도구화 된 에로스 – 이민주

· Thematic Critic
기꺼이 당신에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메타버스화된 몸들의 쾌락 – 남웅

· Essay
가상과 현실 사이, 물렁한 신체의 이상함 – 오정은

· Essay
질병이라는 여러 겹의 메타버스
영상 작품 앞에서 – 조현아

 

YOUNG ARTIST
· Exhibiton Critic
강이경 《SPACE LAG》전시 비평: 내가 만든 세상 – 김주옥

 

EXHIBITION
· Review
경계 없는 세계로의 여정
크립토 아트 서울 2023: 하드포킹 휴머니티 – 전혜인

· Review
예술은 지도일 수 있는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이것 역시 지도》 리뷰 – 최소리

· Interview
《Glitch》 – 사만다 블루멘펠트 인터뷰 – 강민아

· Review
‘모바일 성찰성’을 시각화하기
김희천 개인전 ‘더블 포저’ 전시 리뷰 – 최나욱

· Review
투명한 확장, 시선의 이주
권혜원 《행성 극장》 리뷰 – 최소리

· Interview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박혜정, 추승준 인터뷰 – 정봉주

· SPECIAL FEATURE
메타버스 아트, 미래 예술 시장의 가능성 – 김민지

 

GRAVITY EFFECT ART CRITIC AWARD
1위
포스트-관계 미술로의 이행, 마우리치오 카텔란 : 《We》전 – 김준

2위
고요함과 울림 사이, 몸을 드나드는 숨 – 정윤선

3위
모든 것을 집어삼키려는 동시대 미술관의 폭식적(binge) 열망에 대하여 – 김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