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ite on Pink | Gravity Effect Issue 7 <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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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vity Effect Issue 7 <ECO>

Category
Gravity Effect

 

Contents

편집자의 글
서로 더멀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가까워져야 할 때 – 박현
AFTER THE PANDEMIC
– 폐허의 한가운데에서 읊는 시
: 《시프리앙 가이아르》(아뜰리에 에르메스) – 김지연
– 덧없는 것을 지속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미술 실천
: 《지속 가능한 미술관: 미술과 환경》(부산현대미술관) – 전민지
– 환상 없는 사랑의 태도
: 《미술원, 우리와 우리 사이》(국립현대미술관 청주) – 김지연
– 가드닝을 가드닝하는 전시를 가드닝하기
: 《정원만들기》(피크닉) – 남웅
– 발 딛고 있는 그 둥근 땅 위에서, 이제 우리는
: 《대지의 시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 박현
– 한국의 바다에서
: 마크 디온의 《한국의 해양생물과 다른 기이한 이야기들》(바라캇 컨템포러리 서울)과 2021 바다미술제 《인간과 비인간: 아상블라주》(부산 일광해수욕장) – 조현아
YOUNG ARTISTS
– 오래된 지금, 살아 있는 자기(Self)와 춤을
: 권군 X 홍예지
ART X ECOLOGY
– 인간성, 그 이전에 동물성 – 정봉주
– 지금, 꿈에서 깨어나기
: 문경원&전준호의 <미지에서 온 소식>에 기대어 – 박현
– 주체의 붕괴를 위한 관점주의적 해석
: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서울시립미술관), 《푸른 유리구슬 소리: 인류세 시대를 애도하기》(서울대미술관) – 김주옥.
– 한국 회화에서 기운생동(氣韻生動)의 현대적 의미- 생태주의와 관련하여 – 홍예지
– 결합하는 것, 대비되는 것, 대치하는 것
: 이지안 작가 <인공자연> 프로젝트 인터뷰 – 전민지
– 무한과 유한의 작동원리
: 강이연 《Anthropause》(PKM Gallery) – 오웅진
– 예술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결합: ART-2030 – 박현
–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 정유진
– 스크린의 양면에서 이미지가 아닌 것들로 태어나려는 가망
: 코미야 리사 마리나+스즈키 치히로<번식하는 마당>(TOH) – 콘노 유키
– 인간중심적 사고를 이탈하는 비정형의 감각
: 염지혜의 이중 결합체 이미지와 흐릿한 템페레화 – 조현아
– 불가피하게 누군가의 적
: 임동식 작가론 – 조재연
– 다시, 아무도 없는 그림으로 돌아오자
: 몬마 티에의 회화 작업을 중심으로 – 다루되, (그 자체의 조건 아닌) ‘컨디션’에 대하여 – 콘노 유키
– 미래와 현재 사이의 진자
: 장서영 개인전 《눈부신 미래》 – 유은순
제 5 회 GRAVITY EFFECT 미술비평공모 수상작
1위 / 룩 업(Look Up)!: 서울의 동시대 미술 현장에 보내는 오픈 레터 – 정수진
2위 / 텅 빈 세계와 꽉 찬 환상 사이의 버퍼링: 메타버스, NFT, 《SF2021: 판디지 오디세이》 – 이민주
3위 / 활빙하는 신체, 부유하는 감각: 멸종하는 인간과 실종되는 미술관, 가소성의 뉴(new)융합체 – 오정은